세미나/하드웨어 세미나

[세미나] 2차시 - Fusion360 기초(패턴, 미러)

야호선종 2022. 7. 18.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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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날짜 : 2022.07.14
☞ 진행자 : 최승호
☞ 기록자 : 야호선종
☞ 소프트웨어 : Fusion360
☞ 준비물 : 개인 PC




목차

1. 패턴
2. 미러
3. 실습 예제
4. 과제




 

 

 

 

 

 






오늘은 개인 사정으로 참석하지 않은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실습 위주의 세미나를 진행한다.


 

 

① 패턴

 

※ 패턴이란?

패턴은 스케치 형상을 반복하여 생성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Fusion360에는 Circular Pattern, Rectangular Pattern 두 가지로 나뉘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고, 해당 형상의 수, 방향, 대칭 등의 옵션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패턴을 생성할 수 있다. 2D 스케치 환경과 3D 스케치 환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패턴을 만들 때 처음에 선택할 것은 Objects, Center Point 또는 Direction/s(기준이 되는 것)으로 두 가지가 있다. Objects는 패턴 시킬 형상을 고르는 것이고 나머지는 기준이 되는 점 또는 방향을 의미하는데 이는 직접 해보지 않으면 느낌이 안 오는 경우가 있다. 실습하면서 확인하도록 하자.



※ Circular Pattern

 



먼저 원을 두 개 그려보자. 원을 크게 하나 그리고 원의 중심이 큰 원에 접할 수 있도록 작은 원 하나를 같이 그려준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있는 CREATE를 누르면 Circular Pattern이 있는데 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패턴을 사용할 도형을 클릭할 수 있다.



Circular Pattern을 클릭하면 선택 창이 하나 나온다. Objects는 패턴에 참여할 것을, Center Point는 뜻 그대로 패턴을 돌릴 중심점을 의미한다. Objects 에는 작은 원을 클릭하고 Center Point 에는 큰 원을 선택하자.



Angular Spacing 항목을 보면 안에 Full, Angle, Symmetric 이 있다.




☞ Angular Spacing - Full

 



Full 은 각도를 설정하지 않고 360도를 전부 사용할 때 쓴다. 큰 원에 있는 커서를 이용하여 원의 개 수 Quantity 조절할 수 있다.



☞ Angular Spacing - Angle

 



Angle 옵션은 화살표로 Total Angle을, 커서로 Quantity를 조절할 수 있다. 화살표는 클릭하면 + / - 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 Angular Spacing - Symmetric

 



Symmetric도 Angle 옵션과 마찬가지로 화살표로 Total Angle을 커서로 Quantity를 조절할 수 있고, 화살표를 클릭하면 + / - 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차이점은 대칭으로 패턴을 생성해준다는 점이다.




※ Rectangular Pattern

 



작은 원과 원 중심점에 접하는 선을 하나 그려주자 직사각형을 그려도 상관없다. Circular Pattern과 사용법이 비슷하니 직접 해보면 금방 터득할 수 있다.




Objects로 원을, Direction/s 에는 직선을 클릭하고 원 중심에 있는 화살표를 직선 방향으로 당겨보자. 직선을 그리지 않고 원 하나만 그린 상태에서 화살표를 당겨도 만들 수 있다.



화살표 두 개를 모두 사용하면 위와 같이 많은 패턴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빨간색으로 표시한 커서를 이용해 원의 개수 Quantity를 조절할 수 있다.




② 미러

 

※ 미러란?

미러 기능은 어렸을 때 했던 데칼코마니와 똑같다. 기준선으로 부터 한쪽에 있는 형상을 기준선 반대편으로 대칭 복사하는 기능이다. 한 개씩 스케치 할 필요없이 작업의 시간을 줄여준다.



※ 보조선

실습을 하기 전에 잠시 보조선에 대해서 설명하고 넘어가겠다.





먼저 단축키 L을 눌러 라인을 하나 그려줍니다. 그리고 라인을 클릭한 상태에서 X를 누르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점선이 되는데 이를 보조선이라고 한다.



오른쪽에 스케치 팔레트를 보면 라인 타입을 설정할 수 있다. 라인 타입은 2가지가 있는데, 마우스를 위로 올려보면 나온다. Construction과 Centerline이라고 나오는데, 처음에 라인을 그려서 X를 눌러서 나온 점선이 Construction, 이번에 배울 패턴, 미러의 중심 선을 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게 Centerline이다.



평면에 직사각형을 하나 그리고 각 꼭짓점에 대각선 2개를 그렸다고 해보자. 대각선 2개를 Construction Line으로 설정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직사각형에 마우스를 올리면 라인 또는 도형 자체만을 선택할 수 있는 반면에 Centerline은 기본 라인과 같이 라인을 중심으로 도형을 선택할 수 있다.



결과로 두 선이 다른 선이라는 건 확실히 알 수 있다. 점선의 모양도 다르다. 이 기능은 미러 실습을 진행하면서 더 확인해보도록 하자.



※ Mirror

 



먼저, 원과 선을 하나 그어준다. 그리고 상단 탭에 삼각형을 일도양단한 그림이 Mirror 이니 선택해주면 된다. 일반 라인을 사용해도 미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설계를 하다보면 라인과 보조선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라인을 누르고 X를 눌러 보조선으로 변환하고 사용하자.



Objects로 원을, Mirror Line으로 보조선을 눌러주면 해당 기능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 값을 미리보기 할 수 있다. 아주 간단하지만 유용한 기능이니 아래의 실습 예제와 과제를 할 때 꼭 사용해서 작업 시간을 단축해보는 연습을 하자.




③ 실습 예제

 

※ 실습 예제 1

 






※ 실습 예제 2

 







※ 실습 예제 3

 









④ 과제

 













※ 비밀결사대 앙치킨



지난주에 사진을 남기지 못한줄 알았는데~~~~찾았다 야호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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