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눅스마스터 1급/2002회

[리눅스마스터 1급] 2002회 1차 A형 기출문제 풀이 (41번 - 45번)

반응형







<커널 컴파일 과정>
커널 컴파일 옵션 설정 작업  make menuconfig

커널 소스의 설정 값 초기화  make mrproper

③ 커널 모듈 생성을 위한 컴파일 작업 ☞ make modules

④ 커널 모듈 파일 복사 및 grub.conf 파일 수정 작업 ☞ make install

 

 

 

 

 

<모듈 관련 명령어>

modprobe 명령어는 insmod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나 의존성 있는 모듈도 적재할 수 있다. 의존성에 필요한 모듈을 먼저 적재한 후에 해당 모듈을 적재하는 방식으로 명령을 수행한다. modules.dep 파일을 참고하여 모듈 간의 의존성을 해결하기 때문에 depmod로 modules.dep 파일을 업데이트 한 뒤에 사용해야 한다. 추가로 -r 옵션을 이용하면 의존성이 있는 모듈도 제거할 수 있다. 물론 의존성에 필요한 모듈도 함께 삭제된다.


 

 

-a  모듈과 의존성으로 관련된 다른 모듈도 함께 적재

-d 디버깅 정보 확인

④ -r ☞ 모듈 제거

 

 

 

<파티션 테이블 관리>

① mount ☞ 물리적 연결 저장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동으로 리눅스 디렉터리에 연결하는 명령어이다. 윈도우 같은 경우에는 pnp 기능에 의해 자동으로 등록한다.(pnp 추가된 하드웨어(장치)를 OS가 바로 인식하는 기능)

② fdisk -I  ☞ fdisk 명령어를 통해 새로운 파티션의 생성하거나 기존 파티션의 삭제, 파티션의 타입 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데 이때 -I 옵션과 함께 사용하면 리스트로 정보를 출력하여 현재 디스크의 파티션 테이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③ cat /etc/fstab ☞ /etc/fstab은 파일 시스템 테이블로 파일 시스템 정보를 저장, 리눅스 부팅 시 마운트할 장치의 정보를 담고 있다. cat 명령어로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④ cat /etc/mtab ☞ /etc/mtab은 현재 마운트된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정보는 마운트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etc/mnttab을 참고하는 mntfs에 의해 자동으로 정보가 등록되고 언마운트 되면 해당 정보를 삭제한다.

 

 

 

<모듈 관련 명령어>

모듈 관련 명령어로는 lsmod, insmod, rmmod가 있다. lsmod는 /proc/modules의 내용을 출력한다. 커널에 사용 중인 모듈의 이름, 크기나 참조 중인 모듈 등의 정보를 출력한다. lsmod는 /proc/modules의 내용을 출력한다. 커널에 사용 중인 모듈의 이름, 크기나 참조 중인 모듈 등의 정보를 출력한다. rmmod는 커널에서 모듈을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modprobe와 달리 의존성이 있는 모듈은 제거할 수 없다.

 

모놀리식 커널은 새로운 변화에는 감각이 무딘 편이어서 처음 보는 장치를 인식해야 하는 경우에는 (장치 관련 드라이버가 없으니까) 커널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을 해결하고자 모듈형 커널을 사용했고, 모듈형 커널은 필요할 때 사용하고 필요 없을 때 사용하지 않아 항상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정답 ☞ ②

 

 

 

<커널 컴파일 과정>
커널 컴파일은 리눅스 커널 소스 다운로드로 시작하여 해당 커널 컴파일에 필요한 패키지와 툴 설치, 커널 .conf 파일 생성, 커널 설정, 컴파일 과정, 시스템 재시작을 거친다. 이에 사용되는 커널 컴파일의 작업에 사용되는 명령어를 나열해보면

 

make mrproper(커널 소스의 설정 값 초기화) ☞ make menuconfig(커널 컴파일 옵션 설정 작업) ☞ make-kpkg 또는 make bzImage(커널 이미지 파일 생성 작업) ☞ make modules(커널 모듈 생성을 위한 컴파일 작업) ☞ make modules_install(커널 모듈 설치 작업) ☞ make install(커널 모듈 파일 복사 및 grub.conf 파일 수정 작업) ☞ reboot(시스템 재시작)

 

순서로 이루어진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시스템 재시작 후 현재 컴파일 버전을 확인하려면 uname -r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다.



① make install 과정까지 진행한 후 시스템 재시작을 위한 리부팅 1번이 필요하다.

② 리눅스 커널 소스를 다운받을 때 /usr/src 디렉터리에 다운로드 한다.


정답 ☞ ①, 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