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미나/하드웨어 세미나

[세미나] 4차시 - Fusion360 기초(Loft, Sweep, Revolve, Hole + Modify Fuction)

반응형

 

 

☞ 진행 날짜 : 2022.07.28
☞ 진행자 : 최승호
☞ 기록자 : 야호선종
☞ 소프트웨어 : Fusion360
☞ 준비물 : 개인 PC, 설계도면 확인용 스마트폰 or 태블릿

 

 

 


목차

 1. Loft

 2. Sweep

 3. Revolve

 4. Hole

5. Shell

6. Combine

7. Scale & Split face

 

 

 


 

 

 

 

 

 

 

 

① Loft

 

※ Loft란?

Loft는 2개 이상의 스케치 프로파일이나 평면들을 이용하여 연속적인 형상을 생성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먼저 평면에 원을 하나 그린다. 그리고 스케치를 나간 다음에 CONSTRUCT 위의 Offset Plane 도구를 클릭하자.

 

 

 

 

 

 

 

원을 스케치한 평면과 평행 이동하여 100mm 떨어져 있는 곳에 평면을 하나 만든다. 그 평면을 눌러 새로운 스케치 창으로 진입한다.

 

 

 

 

이전에 만들었던 원보다는 조금 작은 원을 하나 만들어주자. 스케치를 나오면 위와 같이 2단 케이크가 생긴다.

 

 

 

 

 

상단의 CREATE를 눌러 Loft를 누르면 Loft를 적용할 프로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프로파일로 작은 원, 큰 원을 선택하고 OK를 누르면 오른쪽처럼 삿갓 모양의 기둥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Guide Type에는 Rails와 Centerline 항목이 있는데 Rails는 Loft 기능을 적용하면서 생기는 평면 사이의 길을 지정하는 것을 의미하고 Centerline은 그 길을 중앙에 맞춰 적용하는 기능이다. 2개의 프로파일로 Loft를 할 때는 변화가 없으니 그냥 적용하도록 하자.

 

 

 

 

 Loft를 적용할 프로파일로 2개만 선택할 수 있는 건 아니다. Offset Plane으로 평면을 하나 더 만들어서 스케치를 그리면 모래시계 절구통마냥 세 평면을 잇는 바디를 생성할 수도 있다.

 

 

 


② Sweep

 

※ Sweep이란?

Sweep은 Loft와 달리 스케치 프로파일이 하나여도 생성이 가능하다. 프로파일 하나와 곡선 하나를 생성하고 Sweep 설정 항목에 있는 Profiles, Path에 각각 선택해주면 생성이 되는 구조이다. Loft가 2개 이상의 평면을 이어준다고 하면 Sweep은 하나의 평면에 선을 따라 그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xz평면에 원을 하나 만들어주고, yz평면에는 스플라인을 그려주자. 이제부터 왕꿈틀이를 만들 거다. 상단의 CREATE에서 Sweep을 선택하자.

 

 

 

 

Profile 항목에는 xz평면의 원을, Path 항목에는 yz에서 그린 스플라인을 선택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돼지 왕꿈틀이 결과물이 나온다.

 

 

 

 

Distance 항목이 2개나 있는데 프로파일을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 각각의 거리를 의미한다. 왕꿈틀이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Twist Angle을 조절하면 왕꿈틀이가 얼마나 베베 꼬였는지를 설정할 수 있다.

 

 

 

 

Orientation 항목으로 수직, 평행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값은 Perpendicular로 수직이다. 위 결과는 Parallel의 평행 방향을 선택했다. 왕꿈틀이의 머리와 꼬리가 좀 더 주전자 주둥이 같은 형태가 되었다. 그리고 파동의 골이 부드러워졌다.

 

 

 

 


③ Revolve

 

※ Revolve란?

도넛의 형상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2D 상에서 스케치한 프로파일(Profiles)과 프로파일을 돌릴 축(Axis)을 만들고, 이를 지정한 각도에 맞춰 하나의 형상을 생성한다. Direction 항목에서 방향을 선택하여 Angle 항목과 함께 원하는 평면까지 생성할 수 있다.

 

 

 

 

 

 

 

먼저 xz평면을 클릭해서 스케치로 진입하고, 오른쪽과 같이 큰 원, 작은 원을 하나씩 그리고 트림으로 반 원 튜브 모양을 만들어주자.

 

 

 

 

그리고 상단 CREATE에 있는 Revolve 아이콘을 선택한다.

 

 

 

 

 

Profile은 방금 그려준 튜브 반 쪽이 자동으로 선택되고, Axis로 z 축을 클릭해주면 위와 같이 중앙이 뚫려있는 구가 생성된다. 마치 코어가 있는 볼링공처럼 말이다. Angle을 조절하여 90으로 맞추면 씨를 뺀 감처럼 생긴 게 나온다.

 

 

 

 

Direction 항목을 Two Side로 바꾸고 두 Angle 항목을 조절하면 처음에 그린 스케치 프로파일을 기준으로 원하는 각도 만큼Revolve 기능을 적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 즉석으로 바디 만들기

지금까지는 기능을 하나씩 사용해보기 위해 직접 스케치를 했지만, Fusion360에는 필요한 경우 즉석으로 형상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자주 사용하는 상단 탭의 SOLID - CREATE의 하단에 Box, Cylinder, Sphere 등 다양한 형상을 클릭 한 번만으로도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으로 Coil을 한 번 만들어보자. Coil을 선택하고 원 모양이 나오면 아무 곳이나 눌러서 만들어준다.

 

 

 

 

Coil에서 Section Position은 생성하는 Coil을 어디를 기준으로 생성할 건지 선택하는 선택지다. 각각 Inside, On Center, Outside를 기준으로 Coil을 생성한 결과이다. 스케치 과정 필요 없이 Fusion360의 기능을 알아볼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단이니 참고하길 바라며, 간단한 모델링을 할 때 사용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니 자주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④ Hole

 

※ Hole이란?

의미 그대로 '구멍을 파는' 기능이다. 모델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하며 브라켓, 케이스를 설계하고 체결을 위해 볼트를 꽂아넣을 수 있도록 구멍을 뚫을 때 많이 사용한다. 

 

 

 

 

 

 

 

먼저 방금 즉석으로 바디만들기에서 했던 방법으로 Cylinder를 하나 만들어준다. Height 값은 50mm로 바꾸어 해주자.

 

 

 

 

상단 탭 CREATE 위에 Hole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배경이 나오는데, 빨간 화살표로 가리킨 원 부분을 끌어서 Cylinder 중심에 맞춰 놓아보자. 그러면 Cylinder 중앙에 구멍이 뚫린 형상을 만들 수 있다.

 

Shape Settings의 Extents 부분을 보면 Distance 말고 All이 있는데 이는 구멍의 깊이를 전부 뚫는 것을 의미한다. 전부 뚫어야 할 때는 Distance로 길이를 맞출 필요없이 All을 사용해서 뚫으면 된다.

 

 

 

 

Hole 설정 창에서 아랫 부분을 보면 구멍의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구멍의 유형을 바꿔줄 때마다 아래에 구멍의 모양을 바뀌니 이에 맞게 치수를 수정하여 구멍을 뚫을 수 있다. Hole Tap Type에서는 나사산을, Drill Point에서는 나사끝의 형태를 바꿀 수 있다.

 

 

 

 


⑤ Shell

 

※ Shell이란?

그동안 사용했던 기능은 SOLID- CREATE 탭에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Shell은 SOLID - MODIFY 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이다.  Shell은 형상의 내부(선택한 면)를 제거하여 사용자가 설정한 벽의 두께에 맞는 형상을 개조하는 기능이다. 

 

 

 

 

Shell 기능을 사용해보기 위해 SOLID - CREATE 탭에서 Box를 하나 생성한다. Height 값은 100mm로 하자.

 

 

 

 

상단의 MODIFY 부분에 Shell 선택하면, Faces/Body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정육면체 xz, yz 평면을 클릭한다.

 

 

 

 

그리고 Inside Thickness 부분을 10mm로 변경한다. 내부 두께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오른쪽 그림에 있는 파란 화살표를 위아래로 당기면 Inside Thickness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조절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⑥ Combine

 

※ Combine이란?

의미 그대로 결합을 의미한다. 정확하게는 두 개 이상 바디의 결합을 의미한다. 글보다는 아래의 예제로 직접 해보자.

 

 

 

 

 

 

SOLID - CREATE에서 Box를 하나 생성한다. Height는 30mm로 한다. 계단을 만들어 보려한다. 그리고 이 Box를 드래그 하고 Ctrl + C, Ctrl + V (복사)키를 눌러서 3개 복사해보자.

 

 

 

 

 

드래그해서 바디가 파란색일 때 Ctrl + C, 아무 곳이나 찍어서 다시 어두운 색으로 돌아왔을 때 Ctrl + V를 누르면 Move/Copy 창이 생긴다. 창이생기면 이동할 수 있는 화살표들이 생기는데 아무거나 클릭해서 옆으로 옮겨 놓으면 복사가 된다. 같은 방법으로 총 3개를 만들어보자. 만들때 마지막 그림처럼 계단처럼 겹치게 옮겨보자.

 

 

 

 

 

3개의 Box를 겹치고 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아직 Combine 기능을 적용하지 않아 경계선이 다 보이는 상태이다. 상단 MODIFY에서 Combine을 선택하자.

 

 

 

 

Operation - Join 항목에서 세 계단을 선택해주고 완료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계단을 만들 수 있다.

 

 

 

 


⑦ Scale & Split face

 

※ Scale란?

설명이 필요없다. 직접해보면서 확인해보자.

 

 

 

 

 

SOLID - CREATE에서 Height가 100mm인 Box를 하나 만들자.

 

 

 

 

화살표를 움직여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기능이다.

 

 

 

 

※ Split face란?

Split face는 평면을 분리하는 기능이다. 이것도 직접 해보면서 하자. 위 Scale 과정과 똑같이 SOLID - CREATE에서 Box를 하나 만들자.

 

 

 

 

 

yz 평면을 선택해서 스케치로 진입하자.

 

 

 

 

그리고 Box를 지나가는 스플라인을 하나 그려주자.

 

 

 

 

Faces to Split에는 자를 평면을 선택해주고, Splitting Tool에는 방금 스케치한 스플라인을 선택해준다. 그럼 위와 같이 분리되는 스플라인 경계선이 하나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비밀결사대 앙치킨

 

 

 

 

 

 

반응형